배팅맨

이러면 케인이 아니라 네임드 텐벳 주소 그릴리시 영입에 영향이 가는거 아님?

작성자 정보

  • 먹튀폴리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리버풀 네임드 텐벳 주소 뭐하냐 ㅅㅂ 메시 데려와 쓸데없는놈들 다팔고 주급맞추라고

이번 합동공연은 지난해 10월 평양을 네임드 텐벳 주소 방문한 조정원 총재와 리용선 ITF 총재 간 합의에 따라 성사됐다. 평양에서 조 총재가 리 총재에게 먼저 제안했고, 지난해 12월 중국 우시에서 열린 WT 태권도 그랜드슬램 챔피언스시리즈 현장에서 다시 만난 두 총재가 재차 뜻을 모았다. 

 

이와 관련해 조 총재는 지난해 11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총회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만나 두 태권도 국제기구의 공동시범 행사를 제안했고, 바흐 위원장으로부터 “전폭적으로 돕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WT-ITF의 로잔 공연은 다음달 11일 열린다. 

 

[지식리뷰] 킹덤, 조선시대 사람들은 인육을 정말 먹었을까


 

조 총재는 “태권도가 1994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IOC 총회에서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25주년이 되는 올해 IOC 본부가 있는 로잔에서 WT와 ITF가 손잡고 합동 공연을 펼칠 수 있게 돼 감격스럽다”고 말했다. 

 

WT-ITF 태권도 시범단은 로잔 공연에 앞서 다음달 5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유럽 순회 공연 첫 무대를 선보인다. 비엔나는 ITF 본부가 위치한 곳으로, 리용선 총재의 제안에 따라 공연 일정을 잡았다.

 

로잔 공연 다음날인 12일에는 국제연합(UN) 유럽 본부가 위치한 제네바에서 각국 제네다 주재 대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WT-ITF 합동 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할 예정이다. WT 시범단은 지난 2016년 UN 제네바 본부에서 공연한 적이 있지만 WT-ITF 시범단 합동 공연이 열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맥그리거는 누르마고메도프와 경기 직후 집단 난투극을 벌여 출전정지 징계 중이다. 징계가 풀리는 7월 UFC 복귀를 예정하고 있었다. 맥그리거는 불과 이틀 전 맥그리거는 'BJPenn'과의 인터뷰에서 “조제 알도, 맥스 할로웨이, 더스틴 포이리 등 누구와도 싸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랬던 그가 지난 26일 트위터를 통해 은퇴를 선언한 것이다.

 

'악명 높은(Notorious)'이라는 별명을 가진 맥그리거가 은퇴를 선언한 게 처음은 아니다. 2016년 네이트 디아즈와의 2차전에 앞서서도 트위터에 "은퇴할 것"이라고 했다. 당시에는 파이트 머니 등 협상을 위해 데이나 화이트 UFC 대표와 힘겨루기를 한 것이다. 당시 맥그리거는 은퇴를 번복하고 옥타곤으로 돌아와 디아즈를 판정으로 이겼다.

 

이번엔 좀 다르다. 맥그리거는 은퇴를 선언해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의 돈을 벌었다. 2017년 8월 플로이드 메이웨더와 복싱을 벌여 TKO패를 했지만 1억 달러(약 1130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게다가 지난해 론칭한 위스키 사업도 잘 되고 있다. 여기에 여러 스캔들까지 겹치자 사업에만 전념하겠다고 생각할 수 있다.

 

넷플릭스 화제작 킹덤에서 죽었던 왕은 생사초를 먹고 되살아나 좀비가 됩니다. 왕에게 물려 죽은 자의 시신을 먹은 백성들 역시 조선판 좀비인 생사역(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의문의 역병)으로 변하죠. 이들은 인육임을 알고 먹은 건 아니었습니다. 병자들이 굶주림에 죽어나가는 걸 보다 못한 영신(김성규 분)이 사슴고기라 속여 국을 끓여 나눠줬죠. 킹덤의 좀비들은 그저 굶주린 죄 밖에 없습니다.


 

사람고기, 알고도 먹었을까 

인육임을 알았더라도 이들은 고깃국을 먹었을까요. 킹덤에선 적어도 인육임을 안 자들은 먹지 않았습니다. 시신으로 국을 끓인 영신, 국을 뜨다 사람의 신체임을 알게 된 서비(배두나 분) 두 사람이 그렇습니다. 그런데 조선 시대 기록에는 인육임을 알고도 먹은 자들의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최근에는 걸인이 매우 드물다. 모두들 두어 달 사이에 이미 다 굶어 죽었기 때문에 마을에 걸식하는 사람이 보기 드물다고 한다. 멀리 볼 것도 없이 이 고을 근처에도 굶어 죽은 사람이 길가에 즐비하니, 사람들의 말이 거짓은 아니리라. 영남과 경기에서는 사람들이 서로 잡아먹는 일이 많은데, 심지어 육촌의 친척을 죽여서 먹기까지 했단다. 항상 불쌍하다고 여겼는데 지금 다시 듣자니, 한양 근처에서 전에는 1, 2되의 쌀을 가진 사람이라야 죽이고 빼앗더니 최근에는 혼자 가는 사람이 있으면 마치 산짐승처럼 거리낌 없이 쫓아가서 죽여 잡아먹는다고 한다.이러다가는 사람의 씨가 말라 버리겠다.”(『쇄미록』, 1594년 4월 3일) [1] 

 

조선 선비 오희문이 쓴 임진왜란 피난일기 『쇄미록』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개인의 일기이고, 인육 먹는 장면을 직접 본 것은 아니기에 뜬소문을 옮겨다 쓴 것뿐일까요. 

 

세종시대 인육 사건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