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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거면 뭐하러 나갔음 @Major 사이트 그냥 첼시에서 케파랑 경쟁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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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얜 보면 “@Major 사이트 로오오오쓰” 썰 푼거밖에 생각안난다.

이제 세르히오 리코가 써드 키퍼 @Major 사이트 자리를 놓고 경쟁할지 이적할지를 지켜봐야 한다.



지난 11일 12년 동안 MC 자리를 지켜온 윤종신이 고별 방송을 한 ‘라디오스타’도 침체의 늪에 빠진 것은 마찬가지다. 18일 방송에서 시청률 3.8%를 기록하며 전주 반짝 6.1%로 상승했던 시청률을 지키지 못했다.

 

이영미 문화평론가는 “예전에는 연예인들의 사생활 뒷얘기와 재치있는 농담 등을 접하기 위해 TV 토크쇼를 보는 시청자들이 많았지만, 이젠 인터넷 등에 온갖 얘깃거리와 정보가 넘치는 상황이라 토크쇼에서 재미를 느끼기 힘들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런닝맨’ 같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입지도 위태롭다. 출연진들에게 미션을 주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을 담아내며 한때 대표 예능의 위세를 누렸던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무한도전’(MBC), ‘패밀리가 떴다’(SBS) 등이 모두 종영한 상황이다. 대신 대세가 된 예능 장르는 ‘미운 우리 새끼’(SBS), ‘전지적 참견시점’ ‘나혼자 산다’(이상 MBC), ‘삼시세끼’(tvN) 등 관찰 예능.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이제 연예인이 방송 프로그램의 캐릭터로 기능하며 재미를 주는 시대는 지나갔다. 시청자들은 TV 속에서 등장인물들의 실제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이영미 평론가 역시 “연예인들과 이웃처럼 일상을 공유하고 싶어하는 시청자들의 욕망이 커졌다”며 관찰 예능의 인기 이면을 짚었다.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의 부진에는 10대, 20대 젊은 시청자들의 TV 이탈이 한몫한다. 같은 장수 프로그램이지만 ‘전국노래자랑’ ‘가요무대’ (이상 KBS1)는 시청률 10% 안팎을 지키며 건재하다. TV 시청층 고령화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현상이다. 심지어 프로그램 제목에 ‘시니어’를 명시한 ‘시니어토크쇼 황금연못’(KBS1)도 최근회인 14일 7.9% 시청률을 기록했다. 9주년 팬미팅 공연을 특별 방송으로 내보낸 15일 ‘런닝맨’ 시청률 6.3%보다 높은 수치다. 주창윤 서울여대 언론영상학부 교수는 “10대는 유튜브에서, 20~30대는 넷플릭스에서 주로 콘텐트를 소비한다. 나이든 시청자들을 겨냥한 TV 프로그램만 잘되는 현상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젊은 시청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섣부른 시도를 할 경우 이도 저도 안되고 실패할 우려가 도리어 크다”고 말했다.

 

제작진의 고민도 크다. ‘런닝맨’ 정철민 PD는 “방송사들이 TV 주 시청층인 40대 이상이 좋아하는 프로그램만 많이 만들고 있다”면서 “중장년층의 시대가 자꾸 소환되면서 이들이 과거 열광했던 ‘옛날 스타’들의 출연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건모를 앞세웠던 관찰 예능 ‘미운 우리 새끼’나 허재·이만기·이봉주 등 옛 스포츠 영웅들이 출연하는 ‘뭉쳐야 찬다’(JTBC) 등이 그 사례다. 정 PD의 고민은 계속됐다.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사라지면 신인이 설 무대가 없어진다. 버라이어티는 끝까지 존재해서 연예인을 꿈꾸는 사람들이 자신의 끼를 펼칠 수 있는 장이 돼야 한다. 스타가 발굴되지 못하면 TV 예능의 미래는 없다”는 것이다.

 

한국은 1세트를 먼저 따냈다. 이번 대회 최고의 활약을 펼치고 있는 신영석(현대캐피탈)이 23-20에서 연속 서브에이스를 터트렸다. 2세트에선 22-22에서 허수봉(상무)의 공격득점과 상대범실, 그리고 정지석(대한항공)의 등점으로 이겼다. 하지만 장신 군단 인도는 쉽게 물러나지 않았다. 블로킹을 앞세워 3세트를 가져갔다. 그러나 한국은 4세트 교체 투입된 허수봉의 맹활약을 앞세워 경기를 마무리했다.

 

한국은 아시아선수권에서 일본(9회)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네 차례(1989, 93, 2001, 03년) 정상에 올랐다. 그러나 이후엔 준우승 1회, 3위 5회에 머물렀다.

 

재일동포 아이들의 우리말 수업풍경도 정겹지만 그간 조선학교를 다룬 다큐에서 보지 못한 내용도 많이 담겼다. 특히 1948년 4‧24 사건의 역사적 맥락을 자세히 짚었다. 박 감독은 “냉전구조 속에서의 4‧24 교육투쟁은 이번 다큐를 제작하며 저도 새로이 인식한 부분”이라면서 “제주 4‧3사건, 남한 5‧10 단독선거와의 연관성이 가장 인상에 남는다”고 했다. 

 

조선학교 박해 배후엔 미국 연합군 

영화에서 그는 조선학교 폐쇄령 배후에 연합군 총사령부(GHQ)의 압박이 있었음을 강조한다. 재일조선인사를 전공한 메이지가쿠인대학 정영환 교수는 제작진과 인터뷰에서 해방 당시 제8군 사령관 로버트 아이첼버거 중장의 일기를 증거로 제시했다. 정 교수는 “일기를 보면 1948년 4월 시점에 ‘조선에서 일어난 폭동’이란 표현이 있다. 이는 제주 4‧3사건을 말하는데 그는 일본의 조선인들이 ‘빨갱이’와 연대해 재일점령군(미국 극동군)을 곤란에 빠트릴 데모를 일으킬지 모른다는 위험성을 생각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스 때 하던 거 보면 첼시 남았으면 케파 밀어낼 수도 있었을 텐데


또 “그해 5월 10일 실시되는 (북을 제외한) ‘한국’의 단독선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일본 문부성에) 그전에 문제를 처리하기 바란다는 요구를 했던 것 같다”면서 “어디까지나 교육문제였던 조선학교 운동을 반미투쟁이라 생각하기 시작했다. 군국주의 지배하에 빼앗긴 것들을 되찾으려는 요구를 냉전이란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며 60만에 지나지 않는 (재일동포)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억압이 닥쳐온 것”이라 설명했다. 

효고조선학교 김석효 이사장에 따르면 일본 문부성은 이미 그에 2년 앞서 “소수민족을 사회적 분쟁의 요인으로 찍고 그런 집단을 육성하는 학교설립을 기본적으로 반대한다”는 각서를 낸 바다. 결국 1948년 4월 24일, 전쟁 후 일본에서 유일한 비상사태선언이 발령됐다. 무수한 희생 속엔 일본의 총에 맞아 사망한 열여섯 살 김태일 군도 있었다. 

 

교복 저고리 칼에 찢겨도 지켜낸다 

박 감독은 “지금도 우리 동포들과 양심적인 일본인들이 조선학교 차별에 맞선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함께해줄 분이 한 사람이라도 불어나길 소망하며 영화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1949년 모두 폐쇄됐던 조선학교는 50년대 이후 조총련과 북한에 지원금을 받아 하나둘씩 다시 일어났지만 일본 우익과의 갈등을 깊어져갔다. 교복인 치마저고리가 칼에 찢기곤 하는 위협도 잇따랐다. 

여전히 북한에 수학여행을 가기도 하지만 이제 조선학교엔 북한뿐 아니라 한국‧일본 등 다국적 학생들이 다닌다. 국적은 달라도 뿌리는 같다. 박 감독은 “이번 영화로 일본에서 나고 자랐지만 같은 동포임을 전하고 싶다”고도 했다. 

왜 굳이 첼시를 떠나도 또 빅클럽인 PSG 로 갔는지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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